교회학교 및 소회 소식

2020년 2월 20일, 엠마오회 성경공부

엠마오회
작성자
akuc
작성일
2020-02-22 18:31
조회
123
엠마오회 성경공부10 예언서

2020 2 20( 12 스틸스 서울관 식당

(성경구약 39권 + 신약 27권 = 66권

  1. 율법서(모세오경)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2. 역사서– 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상하,열왕기상하,역대상하,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3. 신앙고백서(지혜) –룻기,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 예언서– 이사야,예레미야,예레미야 애가,에스겔,다니엘,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댜,요나,미가,나훔,하박국,스바냐,학개,스가랴,말라기


(예언서)

왕 – 하나님을 대신한 통치자
제사장 – 제사, 속죄, 치료, 기도
예언자 – 말씀대언, 훈계/책망 + 위로/소망

이사야 – 구약의 복음서하나님의 통치하나님 나라의 기쁜 소식

BC 722년 북이스라엘 멸망
남유다의 웃시야 – 요담 – 아하스 – 히스기야 - 므낫세 왕
5왕을 섬겼던 궁중 예언자, 남유다의 멸망 목격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이사야”
여호와께서 메시야를 보내셔서 우리를 구원할 것이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만을 섬기는 것과 가난한 자를 돌보는 것입니다. 하나님사랑+이웃사랑. 그런데 여러분은 하나님 대신 이방신을 섬겼고 가난한 자를 돌보지 않고 학대했습니다. 그런즉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회초리를 대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여러분을 망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남유다 여러분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북이스라엘, 앗수르, 애굽등 주변 강대국을 의지하였고 그들의 우상을 섬겼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에게 수치를 당할 것이나 메시야가 여러분을 구원할 것입니다.”

  1. 거룩하신하나님은 언약백성을 방관하지 않으신다.

  2. 그들을연단/징계하시어 불경건한 생활을 깨끗이 씻기신다.

  3. 그후에 메시아를 통해 구원을 선포하시고 통치하신다.


제1이사야 (1장 - 39장) - 남유다의 범죄와 심판
제2이사야 (40장 - 55장) - 포로귀환과 위로
제3이사야 (56장 - 66장) - 메시야 하나님나라 예언

1-39장 = 구약 39권 = 하나님의 심판
40장-66장 = 신약 27권 = 하나님의 구원, 메시야 하나님나라
11장 = 예수님의 탄생을 예언
40장 = 세례요한의 등장 예언
53장 = 예수님의 고난을 예언
61장, 66장 = 희년, 새하늘과 새땅을 예언

이것은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하여 본 이상이다. (1:1)

그 때에는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새끼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새끼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풀을 뜯고 어린 아이가 그것들을 이끌고 다닌다. (11:6)

너희는 위로하여라! 나의 백성을 위로하여라!" 너희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예루살렘 주민을 격려하고 그들에게 일러주어라. 이제 복역 기간이 끝나고 죄에 대한 형벌도 다 받고 지은 죄에 비하여 갑절의 벌을 주님에게서 받았다고 외쳐라. (40:1-2)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너를 속량하였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 (43:1)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니 주 하나님의 영이 나에게 임하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상한 마음을 싸매어 주고 포로에게 자유를 선포하고 갇힌 사람에게 석방을 선언하고 (61:1)

[장공의 생활신앙 깊이 읽기11 교회론1,  위의 하늘 기관]

교회는 하늘의 씨앗이 땅에 뿌리를 내린 사랑의 공동체입니다. 뿌리는 흙을 파고 들어갑니다. 흙이 옥토면 뿌리가 깊게 넓게 퍼집니다... 한국 역사는 교회의 옥토 구실을 했습니다. 교회는 생명공동체이기 때문에 나무 자라듯, 곡식 자라듯, 그리고 환경에 적응도 하고 항거도 하며 변화와 갱신을 반복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인은 하늘의 영광을 놓치고 땅의 맛에 도취해서는 안 됩니다. 자기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과 함께, 사랑의 공동체인 교회인이 된 것을 자랑해야 합니다.

교권은 과거에 의존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과거의 전통에서 그들의 권위를 보장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수적이며 따라서 새로운 것을 싫어하고 또 무서워합니다. 그것은 새로운 것이 그들의 권위를 전복 또는 훼손시킬까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원래 교권에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 말씀에 봉사하는 의무요, 하나님을 대신하는 통치자나 심판자는 아닙니다.

한국교회는 교회라는 조직체를 하나님 나라와 일치시킬 정도로 교회주의가 강합니다. 교권에 대한 관심도 노골적입니다. 반면에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등에 교회는 본격적인 책임을 느끼지 않습니다. 세상일이니까 교회는 관여할 바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책임은 지지 않으면서 그 결과에는 동참하려고 합니다. 염치없는 태도입니다. 한국교회는 마땅히 역사에 책임적이어야 합니다.

교회당/예배당 = 예배드리는 장소
교회는 교회당이 아니다
교회 = 성도들의 모임
교회 = 역사 속에 있고 역사를 통하여 일하고 역사를 위해 일한다
교회 = 그러나 교회는 땅 위에 있지만 하늘에 속한 신령한 기관
세상과 무관하고 세상을 위해 일하지 않는 교회는 잘못된 교회
세상을 닮아 거룩함과 깨끗함과 정의로움을 잃은 교회는 잘못된 교회
형식 = 건물, 조직, 직분, 교리, 내규, 교단, 성직 제도
내용 = 구원과 중생, 말씀과 성령, 정의와 평화와 생명, 기쁨과 감사
형식주의/교권주의/교리주의에 빠지면 내용이 죽는다
교회는 사람의 모임이기 때문에 불완전한 하늘 기관
불완전하기 때문에 성령의 도움을 받아 서로 용서하며 교회를 세워나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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